1️⃣ 제1원칙 사고의 대가(大家), 일론 머스크
1 사람들을 화성에 보내고 싶었던 머스크에게 터무니없이 비싼 로켓 가격은 큰 문제였습니다.
2 그래서 머스크는 스스로 질문했습니다. “로켓은 무엇으로 만들어졌지?”
3 "항공우주 등급 알루미늄 합금, 티타늄, 구리, 탄소 섬유잖아. 원자재 시장 가격은 얼마일까?”
4 조사 결과, 로켓 재료 비용은 로켓 가격의 약 2%에 불과했습니다.
5 머스크는 로켓 공학을 '독학'하기 시작했습니다. 로켓이 비싼 유일한 이유는, 사람들이 제1원칙에 부합하지 않는 사고방식에 얽매여 있기 때문이라고 판단했습니다.
6 머스크는 SpaceX를 설립하고, 로켓을 처음부터 직접 만들기로 결심했습니다.
7 “우리는 일반적으로 유추에 기반한 사고하며 살아가요. 과거에 했던 것과 비슷하니까, 혹은 다른 사람들이 하는 것과 비슷하니까 따라하는 것이죠."
8 "반면 제1원칙은 물리학자들이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이에요. 사물을 근본적인 진리들로 분해한 뒤 ‘우리가 확실히 아는 것은 무엇인가?’ 따져보고, 처음부터 사고를 쌓아올리는 것입니다."
9 "사람들은 말해요. ‘로켓은 정말 비싸고, 앞으로도 비쌀 것이다. 지금까지 그랬으니까.’ 그건 멍청한 생각이에요."
10 "‘말이 훌륭하니까 자동차는 필요 없어. 말은 풀을 먹을 수 있고, 풀은 사방에 널려 있잖아. 게다가 휘발유를 살 수 있는 곳도 없어’라고 말하는 것과 똑같죠.”
|